목차

 

1. 추천(Referral) 단계란?

2. 친구 초대 방법

3. 바이럴 계수

 


 

 

 

 

1. 추천(Referral) 단계란?

 

우리 서비스를 더욱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서비스로 만들기 위해선,

계속해서 새로운 사용자를 데려와야 한다.

우리가 직접 고객을 한 명 한 명 데려오기만 하는 것보다

기존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추천'이 이루어진다면,

신규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친구 초대 방법

 

기업들이 '추천'으로 신규 사용자를 늘리기 위해 활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에서 몇 가지만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고자 한다.

 

방법 1) 친구를 초대하도록 하는 맥락 구성하기

>>> 카카오뱅크의 모임통장

https://www.kakaobank.com/products/moim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둘이, 셋이, 여럿이 함께 쓰고 같이 보는 모임통장

www.kakaobank.com

 

카카오뱅크의 모임통장은 동호회, 가족, 연인 등 멤버를 초대하면,

통장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투명한 공동회비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이다.

내가 속해있는 동호회가 카카오뱅크의 모임통장으로 회비를 관리한다면,

자연스럽게 카카오뱅크에 가입을 하고 앱을 사용하는 유저가 된다.

이처럼 친구를 초대하도록 자연스러운 맥락을 형성해 신규 사용자를 늘릴 수 있다.

 

방법 2) 친구 초대에 대한 보상하기

>>> 마켓컬리의 마이컬리팜

 

위 사진은 마켓컬리의 '마이컬리팜' 서비스의 화면을 캡처한 것이다.

원하는 야채의 모종을 선택하고 물을 주어 야채를 수확하면,

실제 상품으로 바꿔주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친구를 초대하면 화분 1개와 물 6개의 보상을 주어,

기존 사용자들의 친구 초대를 유도한다.

 

 

 

 

3. 바이럴 계수

 

: 기존 사용자가 생성하는 신규 사용자의 수

* 바이럴 계수 계산식

 

바이럴 계수는 초대받은 사람 중에 실제 가입으로 이어지는 비율을 확인할 수는 있지만,

이들 중 우리 서비스에 핵심 가치를 잘 경험하고 만족했는지는 알 수 없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정리

 

① '추천' 단계는 기존 사용자가 신규 사용자를 생성하도록 하는 단계

② 친구 초대 맥락 구성, 친구 초대 보상 제공 등

③ 바이럴 계수를 통한 추천 엔진 성능 확인

 

 

 

 


참고

 

(도서) 양승화, 그로스 해킹, 위키북스

(인터넷 자료)

'📖 STUDY > 그로스 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 테스트  (0) 2023.09.23
올바른 '지표' 활용법  (0) 2023.09.21
AARRR이란? - (4) 수익화  (0) 2023.09.13
AARRR이란? - (3) 리텐션  (1) 2023.09.12
AARRR이란? - (2) 활성화  (0) 2023.09.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