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AARRR이란?

2. 고객 유치 (Acquisition)

3. 활성화 (Activation)

4. 리텐션 (Retention)

5. 수익화 (Revenue)

6. 추천 (Referral)

 


 

 

 

 

1. AARRR이란?

 

AARRR 모델은 목표의 기준점이 되는 사업의 성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분석 체계로, 

고객 유치(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리텐션(Retention), 수익화(Revenue),

추천(Referral)의 다섯 단계로 나누어 바라보는 방법론이다.


Acquisition 우리 서비스를 사용할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과정
Activation 고객 유치를 통해 데려온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게 하는 과정
Retention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다시 사용하게 하는 과정
Revenue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돈을 지불하게 하는 과정
Referral 기존 사용자의 추천이나 입소문으로 새로운 사용자를 데려오는 과정

 

 

 

2. 고객 유치 (Acquisition)

 

  • 우리 서비스를 사용할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과정
  • 신규 고객을 데려오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이 얼마인가?
  • 신규 고객은 어떠한 경로로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었는가?
  • 채널별, 캠페인별, 광고별 비용대비 가장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3. 활성화 (Activation)

 

  • 고객 유치를 통해 데려온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게 하는 과정
  •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며서 목적했던 바를 달성하는 순간은 언제인가?
  • 사용자가 서비스에 진입하는 순간부터 핵심 가치를 경험하기까지의 경로는 무엇인가?
  •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에 체류하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 회원가입을 한 사용자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4. 리텐션 (Retention)

 

  •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다시 사용하게 하는 과정
  • 고객의 첫 구매 이후, 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재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5. 수익화 (Revenue)

 

  •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돈을 지불하게 하는 과정
  • 우리 서비스 사용자 대비 매출은 어느 정도인가?
  • 어떤 고객이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는가?

 

 

 

6. 추천 (Referral)

 

  • 기존 사용자의 추천이나 입소문으로 새로운 사용자를 데려오는 과정
  • 추천 시스템이 잘 동작하는 초대 보상, 초대 문구, 온보딩 화면은 무엇인가?

 

 

 

 


정리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 홍보 활동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를

잘 나타내줄 수 있는 수치를 정의하고 살펴 보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한 분석 방법론인 'AARRR' 모델이 무엇인지,

각 단계별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참고

 

(도서) 양승화, 「그로스 해킹」, 위키북스

(인터넷 자료)  https://ko.wikipedia.org/wiki/%EA%B7%B8%EB%A1%9C%EC%8A%A4_%ED%95%B4%ED%82%B9

 

그로스 해킹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창의성, 분석적인 사고, 소셜 망을 이용하여 제품을 팔고, 노출시키는 마케팅 방법으로 스타트업회사들에 의해 개발되었다.[1][2] 성

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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