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데이터 준비하기

 

https://www.data.go.kr/data/15070282/fileData.do

 

도로교통공단_사고유형별 교통사고 통계_20221231

- 경찰에서 조사, 처리한 교통사고에 대한 통계 정보로 인적 피해가 있는 사고만 집계 됨 <br/>- 사고유형별(차대차, 차대사람 등) 교통사고 사고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 경상자수, 부상신고자

www.data.go.kr

 

데이터 중 일부

사고유형
대분류
사고유형
중분류
사고유형 사고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 경상자수 부상신고자수
차대사람 횡단중 횡단중 13224 432 5909 7115 554
차대사람 차도통행중 차도통행중 4401 148 1617 2471 318
차대사람 길가장자리
구역통행중
길가장자리
구역통행중
2100 41 584 1377 174

 

경찰에서 조사, 처리한 교통사고에 대한 통계 정보로 인적 피해가 있는 사고만 집계된다.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사고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 경상자수, 부상신고자수를 보여준다.

사고유형중분류와 사고유형은 거의 비슷한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사고유형 컬럼만 사용한다.

 

 

[2단계] 알고 싶은 내용 질문하기

 

  •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교통사고 건수와 중상자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교통사고 건수와 경상자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교통사고 건수와 부상신고자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교통사고 건수 대비 사망자수는 사고유형대분류에 따라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 교통사고 건수 대비 사망자수는 사고유형에 따라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3단계] 태블로 시작하기

 

태블로 실행 - 파일 - 열기 - 데이터 선택 - 열기 - 시트 1 클릭

 

 

[4단계] 분산형 차트 만들기

 

1. [사고건수]는 열 선반, [사망자수]는 행 선반으로 드래그한다.

2. [사고건수]와 [사망자수]의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해 속성을 차원으로 변경한다.

3. 분석 패널의 추세선을 차트 위로 드래그하여 선형 추세선을 추가한다.

4. 마크 카드의 드롭다운 버튼을 클릭한 후, 원을 선택하여 채워진 점으로 설정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고건수]와 [중상자수]의 분산형 차트를 만든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고건수]와 [경상자수]의 분산형 차트를 만든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고건수]와 [부상신고자수]의 분산형 차트를 만든다.

 

앞서 만든 [사고건수]와 [사망자수]의 분산형 차트에서

[사고유형대분류]를 마크 카드의 색상으로 드래그하여

사고유형대분류와의 관계를 추가로 살펴본다.

 

앞서 만든 [사고건수]와 [사망자수]의 분산형 차트에서

[사고유형]을 마크 카드의 색상으로 드래그하여

사고유형과의 관계를 추가로 살펴본다.

 

 

[5단계] 질문에 답하기

 

  •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교통사고 건수가 증가할수록 사망자수도 증가한다.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수는 양의 선형 관계가 존재한다.

 

  • 교통사고 건수와 중상자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교통사고 건수가 증가할수록 중상자수도 증가한다.

     교통사고 건수와 중상자수는 양의 선형 관계가 존재한다.

 

  • 교통사고 건수와 경상자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교통사고 건수가 증가할수록 경상자수가 증가한다.

     교통사고 건수와 경상자수는 양의 선형 관계가 존재한다.

 

  • 교통사고 건수와 부상신고자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교통사고 건수가 증가할수록 부상신고자수가 증가한다.

     교통사고 건수와 부상신고자수는 양의 선형 관계가 존재한다.

 

     중상자수, 경상자수, 부상신고자수에 비해 사망자수와 교통사고 건수의 차트에선

     점들이 선형 추세선에 가까이 붙어있지 않아 완전한 선형 관계라고 하기 어려워 보였다.

     따라서 사망자수와 교통사고 건수 사이에 다른 변수를 투입해 관계를 다시 살펴보았다.

 

  • 교통사고 건수 대비 사망자수는 사고유형대분류에 따라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추세선의 기울기가 차량단독과 차대사람일 때 크게 나타났다.

     차대차 사고 혹은 철길건널목 사고보다 차량단독, 차대사람 사고에서 사망자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교통사고 건수 대비 사망자수는 사고유형에 따라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사고건수와 사망자수의 분산형 차트에 사고유형 변수를 투입했을 땐,

     대부분의 추세선 기울기가 완만하게 나타나 유의미한 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사망자수와 사고건수 사이의 관계에서 사고유형대분류별로 추세선의 기울기가 다양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완전한 선형 관계를 이루지 않았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참고 교재

황재진, 윤영진, 한빛미디어, 사례 분석으로 배우는 데이터 시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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