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에서 주관한 '2022년 데이터 분석 청년인재 양성사업'에 참여했다.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에 모두 합격하여 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고, 2개월의 교육기간과 6개월의 수련기간을 모두 마치고 수료할 수 있었다.

 

1. 교육 기간

2개월 동안 이루어진 교육에서는 데이터 분석 방법론, 데이터 분석 기술과 같은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교육 내용

1 분석가를 위한 데이터 역량 1. 디지털 전환과 공공 빅데이터 개요
2. 데이터 해석
3. SQL 기본
4. SQL 응용
2 분석가를 위한 기획 역량 1. 디자인씽킹 기반 문제 해결 방법론
2. 공공 빅데이터 분석 과제 기획
3. 공공 빅데이터 시각화 이해
4. 공공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3 분석가를 위한 SW 역량 1. 데이터 사이언스를 위한 Python 응용 문법
2. Python으로 배우는 데이터 전처리 이해
3. Python으로 배우는 외부 데이터 수집과 정제 - 웹 크롤링, 스크래핑, 크롤러 만들기
4 분석가를 위한 분석 역량 1. 탐색적 데이터 분석
2.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의 이해
3. 통계 기반 데이터 분석
4. 공간 분석 시각화 이해
5. Q-GIS 공간 분석 실습 기초

 

모든 교육을 수강하고 난 뒤에는 팀을 이루어 직접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분석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따라 여러 과제가 주어졌고 최종 발표는 여러 초청된 여러 심사위원들 앞에서 진행되었다. 교육에 대한 시험 점수와 프로젝트 심사 점수를 합하여 나의 등수가 정해졌고, 이 등수에 따라 나의 수련 기관이 정해졌다.

 

2. 수련생 기간

나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데이터개방부의 수련생으로 배정받았다. 부서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을 주로 했고, 해당 기관 관련 데이터를 활용해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처음으로 했던 인턴 생활이라 다양한 업무 스킬을 익히고 배울 수 있었지만, 개인정보를 다루는 공공기관의 특성상 많은 데이터를 다룰 수 없는 점이 큰 아쉬움으로 남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