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는데 이 분야는 나와 맞지 않는다는 걸 공부하면서 많이 느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역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뤄지는 분야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퍼포먼스 마케팅'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정확하게 알고 싶어 본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다. 교육은 웹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앱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엑셀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었다. 교육을 듣기 전 「위키북스, 양승화, 그로스 해킹」이란 책을 읽으면서 그로스 해킹에 대해 공부를 했는데, 이번 교육은 이 그로스 해킹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1. 웹

웹 디지털 마케팅 파트에서는 GA4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HTML 편집이 가능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해서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세팅 방법에 대해 배웠다.

GA4 데모계정을 이용해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루커 스튜디오를 이용해 좀 더 유연하게 시각화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2. 앱

앱 디지털 마케팅 파트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Airbridge를 이용해 광고 성과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디지털 마케팅과 모바일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배웠다.

모바일 트래킹 툴 MMP에 대해 배웠다.

Airbridge를 이용해 광고 채널을 연동하고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3. 엑셀

가장 접근하기 쉬운 엑셀을 활용해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데이터 분석의 기본 개념과 분석 프로세스에 대해 배웠다.

피벗테이블 기능을 이용해 탐색적 데이터 분석 단계를 진행하는 법에 대해 배웠다.

IF, VLOOKUP, COUNTIFS, SUMIFS 등의 함수를 이용해 데이터 전처리 단계를 진행하는 법에 대해 배웠다.

데이터 탭의 데이터 분석 기능을 이용해 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단계를 진행하는 법에 대해 배웠다.

다양한 차트 기능을 이용해 데이터 시각화 단계를 진행하는 법에 대해 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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