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실전반'을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
📌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실전반 week 1 미션
[미션 내용]
리텐션 자료 읽고 인상 깊었던 부분과 이유 작성하기
[자료 출처]
(1) Classic Retention
(2) Rolling Retention
(3) Range Retention
(4) Stickiness
(5) 리텐션 차트, 리텐션 커브
1. 리텐션 자료 요약
(1) 클래식 리텐션(Classic Retention)
사용자 | 12 / 1 (DAY 0) |
12 / 2 (DAY 1) |
12 / 3 (DAY 2) |
12 / 4 (DAY 3) |
12 / 5 (DAY 4) |
A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B | 방문 | 방문 | 방문 | ||
C | 방문 | 방문 | 방문 | ||
D | 방문 | ||||
E | 방문 | ||||
방문유저수 | 5 | 2 | 2 | 3 | 1 |
클래식 리텐션 | 100% | 2/5 = 40% | 2/5 = 40% | 3/5 = 60% | 1/5 = 20% |
사용 주기가 길 경우, 클래식 리텐션으로 사용자 유지 여부를 판단하면 실제보다 훨씬 과소 계산 된다.
따라서 클래식 리텐션은 사용자가 매일 접속해서 사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에 적합하다.
(2) 롤링 리텐션(Rolling Retention)
사용자 | 12 / 1 (DAY 0) |
12 / 2 (DAY 1) |
12 / 3 (DAY 2) |
12 / 4 (DAY 3) |
12 / 5 (DAY 4) |
A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B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
C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
D | 방문 | ||||
E | 방문 | ||||
이탈하지 않은 유저수 |
5 | 3 | 3 | 3 | 1 |
롤링 리텐션 | 100% | 3/5 = 60% | 3/5 = 60% | 3/5 = 60% | 1/5 = 20% |
롤링 리텐션은 기준일 이후에 방문 기록이 있다면, 기준일 당시에는 이탈하지 않은 사용자로 계산한다.
여행 서비스, 쇼핑몰, 부동산 서비스 등 사용 빈도가 높지 않은 서비스에 적합하다.
사용자들의 이후 접속에 따라 롤링 리텐션 값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수치보다 지표의 트렌드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3) 범위 리텐션(Range Retention)
사용자 | 12 / 1 (DAY 0) |
12 / 2 (DAY 1) |
12 / 3 (DAY 2) |
12 / 4 (DAY 3) |
12 / 5 (DAY 4) |
A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B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
C | 방문 | (방문) | 방문 | 방문 | |
D | 방문 | ||||
E | 방문 |
12 / 1 (DAY 0) |
12 / 2 ~ 12 / 3 (DAY 1 ~ DAY 2) |
12 / 4 ~ 12 / 5 (DAY 3 ~ DAY 4) |
|
기간 내 방문유저수 | 5 | 3 | 3 |
범위 리텐션 | 100% | 3/5 = 60% | 3/5 = 60% |
범위 리텐션은 기간을 묶어서 리텐션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하루정도 접속을 안 했더라도 리텐션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노이즈에 강하다.
서비스 사용주기가 길거나 주기적인 서비스에 적합하다.
(4) Stickiness(사용자 고착도)
- Stickiness = DAU / MAU or Stickiness = DAU / WAU
- DAU(Daily Active User) : 일간 활성 사용자수
- WAU(Weekly Active User) : 주간 활성 사용자수
- MAU(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성 사용자수
유저 | 1/22 | 1/23 | 1/24 | 1/25 | 1/26 | 1/27 | 1/28 |
A | 접속 | ||||||
B | 접속 | ||||||
C | 접속 | ||||||
D | 접속 | ||||||
E | 접속 | ||||||
F | 접속 | ||||||
G | 접속 |
DAU는 1, WAU는 7이므로 Stickiness는 약 1/7 = 0.1428574 = 약 14%이다.
유저 | 1/22 | 1/23 | 1/24 | 1/25 | 1/26 | 1/27 | 1/28 |
A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B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C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D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E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F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G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접속 |
DAU는 7, WAU는 7이므로 Stickiness는 약 7/7 = 100%이다.
유저가 더 자주 방문할수록 Stickiness는 100%에 가까워진다.
(5) 리텐션 차트, 리텐션 커브
리텐션 차트
: 유저를 첫 방문 시기별로 나누어 첫 방문 이후 1주째, 2주째, 3주째에도 방문한 사람이 몇 명인지 확인
리텐션 커브
: 초기에 이탈하는 유저 줄이기 → 가입 동선, 처음 받아보는 이메일, 처음 보는 화면, 처음 경험하는 서비스 핵심 가치
: 장기적인 관계 유지하기 →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고객들이 계속 경험하게 할 수 있느냐
2. 인상 깊었던 부분
우리 서비스에 맞는 계산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는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다.
SNS와 같이 유저가 매일 접속하는 것이 중요한 서비스인지,
여행 플랫폼과 같이 사용 주기가 긴 서비스인지 등
각 서비스의 특징에 따라 사용해야 할 지표와 해석하는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리텐션을 확인하는 여러 지표에 대한 특징을 잘 알고,
우리 서비스의 리텐션을 잘 나타내주는 지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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